서울과 지방도시간 주택가격 차이의 원인

지역 소비자물가지수의 주택가격 영향 연구: 서울과 6대 광역시 중심

이세윤, 박준기

– 연구 주제: 서울과 6개 광역시에서 거시경제 변수와 지역 변수가 주택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았다.
– 연구 배경: 부동산 시장과 관련한 정부 또는 지방정부 정책은 거시적 경제 지표 만이 아니라, 지역적 경제 지표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져야 부정적 효과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.
– 선행연구와의 차이점: 본 연구는 지역의 주택 시장 가격에 영향을 주는 변동 요인으로 거시 경제지표와 함께 지역별 요인을 포함하여 연구 모형을 구성하였다.
– 연구방법: 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, 통화량(M2), 아파트실매매지수, 이자율과 전산업생산지수에 대한 2006년부터 2019년까지의 월별 데이터를 활용하여, VECM 분석을 수행하였다.
– 연구결과: 거시경제 변수와 지역 변수가 미치는 영향이 지역별로 상이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고, 그 양상에 따라 서울(1 지역), 울산, 대구, 광주(2 지역), 인천, 대전, 부산(3 지역)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.
– 공헌점 및 기대효과: 지역별 주택시장에서 거시경제 변수와 지역 변수의 영향이 상이함을 확인하였고,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역할 분담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.

서울과 지방광역시간의 주택가격 변화의 차이는 그 선행요소가 다르게 작동한다. 특히 지역별 물가지수 상승방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. 전국적인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투자전략을 세밀하게 봐야할 이유가 그것이다.

Leave a Comment